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눈다래끼 증상알고 빠르게 조기치료 하세요!

눈다래끼 증상알고 빠르게 조기치료 하세요!


미세먼지로 대기환경이 너무 안좋아졌어요. 미세먼지농도가 높은 날이면 아이 데리고 밖에 나가지도 못하네요. 

활짝 문 열고 환기 시키는 것도 꺼려지고 이제는 각 가정마다 공기청정기 1대 이상 구입하는건 필수가 되어버린 사실이 참 안타깝네요.




우리 아이들에게는 살기 좋은 환경, 깨끗한 환경에서 자라게 하고 싶지만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점점 발전을 해갈수록 그만큼 잃어버리는 것도 많아지는 거겠죠? 


아무래도 이러한 원인들 때문인지 눈다래끼가 유행이라고 합니다. 

겨울철이 되면서 대기가 건조해지고 미세먼지 때문에 눈이 쉽게 예민해지고 피로해져있어요.

이 때 세균이 눈 속으로 침투해 대표적인 감염성 안구질환인 눈다래끼를 발병하게 되는거죠.


눈다래끼는 살면서 누구나 한번쯤 걸려본 경험이 있을 만큼 흔한 질병인데요.

초기에 잡지 못하면 점점 더 커져서 병원에서 수술까지 해야하는 상황까지 이른답니다.


오늘은 눈다래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눈다래끼란?


눈꺼풀에는 짜이스샘, 몰샘, 마이봄샘 등 여러 분비샘이 존재하는데, 짜이스샘과 물샘에 생긴 급성 화농성 염증을 눈다래끼 라고 지칭한답니다.


-눈다래끼원인


다래끼는 주로 세균감염이 원인이에요.

보통 다래끼라고 하는 것은 겉다래끼인데요. 눈꺼풀 가장자리가 부으면서 통증이 생기고 나중에 되면 다래끼가 난 부분이 단단해지면서 염증에 의한 물질들이 배출되요.


속다래끼는 겉다래끼보다 더욱 깊은 곳에 위치하는데, 눈꺼풀 안쪽에 농양점이 나타납니다.

콩다래끼는 마이봄샘의입구가 막혀 피지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생기는데 눈 밑이나 눈꺼풀에 단단한 콩처럼 결절이 만져져요. 콩다래끼는 별다른 통증이나 고름증상이 나타나지 않아요.




-눈다래끼조기치료


눈다래끼가 발병하면 눈이 뻑뻑하며 통증 및 이물감 때문에 일상생활이 불편하지요. 그리고 미관상으로도 보기 좋지 않아요.그렇기 때문에 조기치료가 중요한데요.


제일 중요한 것 ! 바로 손으로 눈을 비비거나 건드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아요. 오히려 세균번식을 초래해 염증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어요.

다래끼는 일반적으로 심하지 않는 이상 자연치유도 가능하지만 빠른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항생제 성분의 안약이나 연고를 눈에 바르거나 항생제를 먹어야 해요.

또 따뜻한 타월로 온찜질을 하게 되면 눈 주위의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염증 배출이 좀 더 원활해진다고 해요.


만약 염증이 저절로 배농되지 않을 시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병변을 긁어내는 시술을 하거나 수술적 치료도 병행해야해요.




-눈다래끼 예방법


항상 강조하지만 눈의 청결이 가장 중요한 핵심인데요.


물론 깨끗이 잘 씻어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남들보다 눈꺼풀의 분비물이 많아서 생기는 경우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세안 할 때 눈주위와 눈꺼풀을 깨끗이 닦아주어야 해요.


한가지 팁이 더 있다면, 온찜질을 통해 눈꺼풀의 분비물을을 녹여주고 비누로 사용해서 세안하면 훨씬 더 위생적인 눈꺼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하네요.




눈다래끼는 남성보다는 여자들이 많이 생긴다고 하는데 그 원인은 아마 눈화장 때문인 것 같아요.


저도 다래끼 두세번 정도 났었는데 그 때 마다 콩다래끼가 났었어요.


병원에서 진단해본결과, 의사선생님께서 콩다래끼 갯수과 크기가 크면 미관상 보기 좋지 않기 때문에 눈꺼풀을 째서 제거하는 수술을 받아야 된다고 하였지만, 통증이 없기 때문에 굳이 제거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더라구요.


수술이라는 말이 너무 무서워서 그냥 살자 했는데, 엄마가 계속 보기 싫다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신기하게도 1년 정도 지났나? 눈 깜짝할 사이 없어졌어요. 이유가 무엇인지는 모르겠네요 흠.

아무튼 소중한 눈을 위해서 항상 청결을 유지해주도록 노력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