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사증후군에 좋은 싱싱한 계란 고르는법

대사증후군에 좋은 싱싱한 계란 고르는법


계란은 후라이, 찜, 삶아먹고,, 간단해서 우리집식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반찬이다보니 오늘도 아침에 "싱싱한 계란이 왔어요~"전국 팔도에 다 있다는 계란아저씨한테서 계란 한판을 샀네요. 다음번에 쿠폰을 써먹수 있어요^0^ 요렇게 생긴 쿠폰이예요.





계란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 계란이랑 달걀의 차이점이 먼지 아세요? 


똑같은건데 왜 이름이 다를까~요? 네이버지식인데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남겨준 명확한 답변


"달걀:[명사] 닭이 낳은 알 계란(鷄卵):[명사] 닭이 낳은 알"


부르는 이름은 다르지만, 달걀, 계란 모두 표준어인데, 달걀은 우리말이고, 계란은 한자어라는 차이가 있데요. 이제 아셨죠? 전 계란이 입에 더 익숙하게 느껴져서 포스팅도 계란으로^^;;


계란이다 단지 먹는게 편해서 자주먹지만, 작은 알속에 영양이 듬뿍 담겼다는건 누구나 다 아시겠지만, 계란은 생물(?)이다보니 신선도가 정말 중요한데, 대부분 그냥 사..라고 하드라구요.


싱싱한 계란고르는 법 





싱싱한 계란을 찾는다면, 가장 먼저 계란을 만져보셨을때, 계란껍데기 표면이 까칠까칠한 것이 싱싱한 계란이예요. 계란알속을 보호해주는 일종의 보호막으로 오래되거니 상한계란은 이미 이 보호막이 다 떨어져나가서 알속이 온전히 지켜지지 못하고 금세 상할수 있으니까 껍데기 윤기가 반질반질 광이나는 계란=오래된계란으로 생각하시고 과감히 다른계란을 선택해주세요.


하지만, 이 방법은 저처럼 계란아저씨한테 구입할때나 가능하지 마트에서 구입할땐 대부분 뚜껑이 닫혀있어서 만져볼수가 없죠. 그럴땐 달걀 포장일자를 꼭 확인해주세요. 마트는 금방금방 계란이 팔리니까 싱싱하겠지 하는 생각에 그냥 위에 놓여있는 순서대로 들고오게 되는데, 포장일지가 최근일수록 싱싱한 계란이고, 마트에 계란 진열대 안쪽에 있는 계란을 구입하세요. 바깥쪽일수록 온도변화가 많아서 신선도가 쉽게 떨어지거든요.


자주 요리를 해먹는 분이라면 상관없겠지만, 언제 구입해둔 계란인지 가물가물해서 이 계란을 과연 먹어도 되나,, 버리긴 아깝고..이럴땐 계란을 먼저 흔들어 보세요. 귀 가가까이 대고 흔들어보면 소리가 나는 계란이 있고, 안나는 계란이 있는데, 소리나는 계란은 오래된 계란이니까 아깝지만, 건강을 위해 버리는게 좋아요. 흔들어서 소리가 안나는 계란은 껍질 속 내용물에 공기가 차지 않았다는 증거이자 아직은 싱싱한 계란인거죠.


소리가 나는지 않나는지 모르겠다면 계란을 물속에 넣어보세요. (물론 생계란..)





이때 물속에 푹 가라앉은 계란은 싱싱한 계란이예요. 싱싱한 계란은 알속에 공기가 없어서 자연 가라앉게 되고, 상한계란은 보호막을 뚫고 공기가 내부로 이미 들어갔기 때문에 물위로 뜨는거니까 금방알수 있겠죠?





이번엔 계란 보관법이예요. 열개단위로 많이 팔아서 금세 먹으면 큰 상관은 없겠지만, 저처럼 한판(30개)단위로 구입하는 분이라면 두고두고 먹을꺼니까 보관을 잘 해야죠. 보통 냉장고 문위쪽에 계란을 보관하는데, 문을 수시로 여닫으면서 실내공기랑 냉장고 공기가 자주 부딪치니까 NG! 전 냉장고 중간 안쪽 위치에 계란 판채 넣어서 보관하고 먹을때마다 번거롭지만 깊숙히 손넣어서 계란을 꺼내요. 싱싱한 계란을 위해서라면..ㅎㅎ


그리고 계란을 두는 방향도 중요한데, 계란이 한쪽은 뽀족하고, 반대는 둥글죠? 둥근쪽이 위로 가도록 보관을 해야 해요. 계란 둥근 쪽에는 '기실'이라는 숨구멍이 있고 거기를 통해서 신선도가 유지되서 뾰족한 곳이 위로 올라오면 숨구멍이 막혀서 금세 선도가 떨어진지거든요.





오늘 대사증후군에 계란이 좋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는 뉴스 기사를 봤어요. 대사증후군..? 은 좀 생소하게 들리겠지만, 별다른 증상이 없어서 본인이 모를뿐이지 실제로 한국인 3명 중 1명은 대사증후군을 알고 있다고 하드라구요. 그럼 우리에게 그다지 큰 위험이 없으니 사람들이 잘 모르는거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겠지만, (저도 그랬고,,) 대사증후군은 여러가지 장애에 한꺼번에 동반해서 오기 때문에 더 무섭다고 해요.


고혈압, 당뇨, 심혈관질환, 비만 등등이 한꺼번에 찾아온다고 생각해 보세요.. 이런 대사증훈군의 명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계란을 일주일에 3개이상 먹는 사람은 그러치 않은 사람에 비해 대사증후군의 위험도가 61%나 감소했다고 해요. 난 계란 무지 자주 먹으니까...왠지 안심이 된다능..





그리고 계란을 다이어트식으로 많이 드시는데, 주전부리가 아닌 다이어트식으로 드실때는 퍽퍽하더라도, 그냥 드셔야 해요. 소금과 함께 섭취된 계란은 섭취와 함께 파괴되는 영양소가 많아서 온전히 다이어트식이 될수 없거든요. 그러니,,천천히 드세요. 빨리먹으면 살찌는 거 아시죠?


오늘 새 계란 구입한 기념으로 계란 넉넉히 삶아놨어요. 

저녁은 가볍게 계란으로 대신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