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계량기 동파로 고생했는 날도 지나가고 설도 지나면서 하루하루 다르게 날이 따뜻해 지고 있네요. 이러다 곧 봄이 오겠죠. 이미 봄이 온거 같기도 하고,,지난 후 산에 갔더니 진달래 몽우리가 벌써 있더라구요.
봄맞이 대청소하기 첫번째 "조명"
봄맞이 대청소의 제맛은 머니머니해도 평소 잘하던 곳 청소하는 맛 아니겠어요. 평소 잘 안하는 곳? 저는 일년에 딱 한번 청소하는 곳이 바로 조명이예요. 거실, 안방, 주방의 조명을 모두 떼어내고 분리를 해서 물로 싹 씻어서 햇볕에 반나절 말려서 달아주면, 불빛도 휠씬 강해지고 자기전 천장을 보면 뿌듯하죠. 조명커버를 분리하면 그곳에는 나방도 있고, 왕벌도 있고 ㅜㅜ 먼지가 엄청나서 손으로 글씨쓰면 글이 또렷히 보일정도죠.
봄맞이 대청소하기 두번째 "매트리스"
아 정말 매트리스.. 매트리스는 부피가 워낙커서 청소하기가 정말 힘들죠. 그래서 그런지 매트리스를 청소하고 나면 속이 다 시원하드라구요. 매트리스 청소하기에 앞서 매트리스는 청소하기가 어려우니까 꼭 커버를 씌워서 사용하도록 해주세요. 방수기능이 있는 커버라면 더 좋겠죠. 매트리를 청소할때 가장흔하게 하는게 진공청소기로 흡착하는 거지만, 매트리스 겉면에 있는 오염물만 딸려나올뿐 속에 있는 먼지들은 청소가 안되죠. 요즘 매트리스 속 집먼지 진드기까지 흡착해 준다는 진공청소기가 있지만, 가격이 정말 엄청나드라구요. 그래서 구입은 못해요ㅜㅜ
그래서 매트리스는 일년에 이맘때쯤 3정도에 걸쳐서 청소를 하는데 먼저 청소기로 겉면에 이물질은 흡입해 준 후, 스팀청소기를 이용해서 오래도록 스팀을 마구마구 쏘아주세요. 그러면 매트리스가 아주 축축해지겠죠? 그럼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세워서 3일~5일정도 꼭 말려주시면 되요. 매트리스 청소하실땐 날씨을 미리 확인해서 햇빛 쨍쨍한 날로 잡아서 해주셔야지 안그러면 오히려 매트리스속에 곰팡이만 키우는 꼴이 될수 있으니 날씨를 꼭 확인해 주세요. 한번은 좀더 빨리 말려볼려고 드라이기를 이용해봤는데, 드라이기를 너무 오래 켰더니 고장나버리드라구요. 해가 잘드는 베란다가 최고예요.
매트리를 청소한다면 매트리스 짝지 이불도 함께 빨아줘야겠죠?
봄맞이 대청소 세번째 이불빨래하기
이불은 봄맞이가 아니더라도 두달에 한번은 꼭 세탁을 해주는게 좋아요. 대부분은 세탁기에 휘리릭 돌려서 말리기만 하시는데요. 다른 어떤것보다 매일 덥고 자는 것인만큼 특별히 신경써줘야하는게 이불아닐까 싶어요. 세탁기에 이불을 넣기 전 세제와 물을 넣어서 세탁기를 살짝 돌리신 후 이불을 넣고 세탁하시면 세제가 이불 한쪽에 남는 걸 막을수 잇어요. 세탁후 햇볕에 말려서 건조가 다 되면 걷지말고 빈팻트병으로 먼지를 털어주세요. 모 CF보면 왜털어 왜털어~~이런 거 본적있으시죠? 특히 겨울철 이불일 경우 오래오래 털어주셔야 하고, 건조할때 빨래줄에 걸어서 말리는 것보다 건조대에 뉘어서 말려주시면 솜이 한쪽으로 치우치는걸 방지할 수 있어요.
이번에는 거실로 가볼께요. 거실에서 평소 손이 잘가지 않는 청소구역..카펫!
봄맞이대청소 네번째 "카펫세탁하기"
보온을 위해 추운겨울내내 거실을 차지하고 있던 카펫은 어떻게 청소를 해야할까요. 전문 세탁점에 맡기면 편하겟지만, 비용이 만만찮으니까 다이어트겸 집에서 힘좀 쓰세요~ 저희집은 일반 냥이 두마리가 있어서, 청소전 먼지테잎으로 털이나 머리카락등을 1차로 제거해 주고, 베이킹소다를 골고루 카펫에 뿌려주세요. 최대한 뭉치지 않게 뿌려주시고 12시간 후에 세탁기에 넣어 돌려주시면 소독도 되고 묵은 냄새도 사라진답니다.
봄맞이 대청소 마지막 "베란다"
봄맞이가 아니더라도 베란다를 말끔히 청소하고 나면 속이 후련한 기분 한번쯤 느껴보셨죠? 여느때와는 달리 봄맞이용 베란다 청소시에는 줄눈에 중점을 두고 청소를 해요. 욕실청소를 위한 전용세제가 있지만, 전 세제냄새가 독해서 어리럽더라구요. 그래서 어떤게 좋은가 찾아봤더니. 샴푸가 좋다고 해서 청소를 해봤는데 아주아주 좋아요~향도 좋고 청소도 수월하고, 먼저 베란다 바닥에 물을 쫘~뿌려준후 샴푸를 군데군데 짜고 바닥 골고루 샴푸가 잘 묻도록 살살 문지러주고 5분 후부터 줄눈을 솔을 이용해서 문질러주세요. 베란다가 크면 줄눈을 다 씻기도 전에 물기가 마르니까 종종 물을 바닥에 뿌려주시는게 좋아요. 칫솔로 줄눈을 시공하셔도 되지만, 칫솔은 손이 닿는 부분이 가늘어서 오래 청소할때는 손잡이가 커다란 솔이 더 좋아요. 줄눈 모두를 밀었다면 물로 쏴~~헹궈주시면 봄맞이 베란다 청소가 끝이나죠.
참, 베란다 청소는 비오는 날이 좋아요. 베란다 줄눈 시공과 함께 베란다 외부 샷시틀도 함께 청소하게 되는데 화창한 날에는 물청소하기가 어려우니까 (아랫층에 피해를 줄수 있어요.) 비오는 날을 선택해서 베란다 청소를 하는게 좋아요. 오래전에 화창한 날 베란다외부샷시 틀 청소한다고 물을 쏴~~뿌렸는데, 아 글쎄 아래층 할머니 베란다에서 이불 말리고 계셔서...혼 많이 났어요
ㅜㅜ 새로움이 시작되는 봄..지난 겨울동안 쌓였던 먼지들 말끔히 청소하시고 산뜻한 봄 맞이 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