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infor)

신장에 좋은음식과 신장에 나쁜음식

신장에 좋은음식과 신장에 나쁜음식




건강을 위해서 식단조절과 운동을 열심히 하기를 기본으로 생각하게 되지만, 그보다 가장 중요한건 우스게 소리같지만 잘먹고 난 후에는 잘싸기가 아닐까 싶어요. 대소변으로 통해 몸속 노폐물이 배출되니 잘 먹은 만큼 좋은건 섭취하고 나쁜건 잘 배출해야 건강을 시작하는 척도가 아닐까 싶어요.

노폐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 기관이 신장이다보니 건강을 위한다면 가장 먼저 건강한 신장지키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수 있는데, 신장은 침묵의 장기로 신장의 기능이 반이하로 떨어질때 까지 들어나는 증상이 없기 때문에 건강할때 지키도록 노력을 해야하는데, 자다가 소변때문에 일어나는 경우가 자주 있고, 눈주위나 손발이 붓는 증상이 있다면 신장에 이상이 있음을 알리는 신호라는 걸 인지하고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는게 좋아요.




그러하기에, 건강한 신장을 유지하도록 평소에 관리를 해주는게 좋은데, 그 중 가장 쉬운 방법이 신장에 좋은 음식을 즐겨먹는게 아닐까 싶어요. 신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볼텐데, 효능을 최대한 발휘할수 있는 방법은 바로 차로 달여먹는 방법이 가장 좋고,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고 해도 한두번에 효과를 보는 일은 결코 없고 꾸준히 오래도록 섭취를 해야 효과를 볼수 있다는걸 꼭 기억해 주세요.




신장에 좋은 음식. 은행


은행을 익히거나 구워서 먹으면 소변이 잦다거나 찔끔찔끔거리는 증상에 도움이 되고, 야뇨증으로 힘들어하는 아이에게도 좋아요. 허약한 신장기능을 강화시키는데 은행이 좋아요.

단, 은행은 익히더라도 독소가 남아 있을 수 있으니 어른이라도 하루에 10알을 넘지 않게 먹도록 해야해요.




신장에 좋은 음식. 늙은 호박


늙은호박은 이뇨작용을 해서 부기빠지는데 최고라고 해서 출산 후 산모들이 꼭 챙겨먹는 음식 중 하나이기도 하지만, 출산 후 부기는 신장에 문제가 있어 붓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산모에게는 권하지 않는게 좋다고 해요. 

신장기능이 떨어진 분이라면 늙은 호박이 신장기능을 촉진 시켜주는데 아주 좋아요.




신장에 좋은 음식. 옥수수 수염


옥수수는 대부분 알맹이만 먹고 수염은 버리지만, 신장이 안좋은 분이라면 옥수수 수염을 달여서 먹으면 신장에 아주 좋아요.  지금 같은 더운 날이면 생수 대용으로 시원하게 자주 먹으면 도움이 되고 급성신장병이 있다면 옥수수 수염이 일시적으로 효과가 있고, 이를 꾸준히 먹게되면 건강한 신장으로 유지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요.




신장에 좋은 음식. 다시마

중국에서는 다시마를 불로초라고 부를만큼 건강식품으로 많이 먹는데 신장건강을 위해 먹어야 하는 다시마의 양은 하루 한움큼씩 정도 먹으면 신장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요.

신장에 좋은 음식. 산수유

신장에 좋은 음식을 검색하면 수많은 산수유제품이 나오는데 이는 단지 홍보용으로 볼수도 있지만, 그만큼 효과가 있기때문에 찾는 사람이 많다는 증거가 아닐까 싶어요. 산수유는 신장기능 강화시키고 기력을 보충하는데 아주 효과가 좋다고 해요. 




신장에 좋은 음식. 검은콩

검은콩의 효능은 너무도 다양하지만, 그중 혈액순환을 원활히 만들어 붓기를 빼주는데 좋은데, 타고나기를 신장이 좋지 않은 분이라면 더욱더 검은콩을 많이 드시면 신장을 보호하는데 특히 좋다고 해요.


신장에 좋은 음식. 팥

신장이 나쁜 분이라면 소변누기가 참 고통스러울 꺼예요. 자다가 일어나기를 반복하기도 하고 아침 첫소변을 시원하게 좀 봤으면 하는데, 빵빵한 배임에도 불구하고 화장실에 가면 찔끔거리고. 어쩌다 한번이면 몰라도 매일 이런 경험을 한다면 많이 힘드실꺼예요. 이런 분들이 자주 드시면 좋은 음식 중에 팥을 빼놓을 수 없어요. 팥에는 이뇨작용을 도와주는 성분들이 풍부해서 시원한 소변을 보게 만드는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이예요. 팥으로 된 음식도 좋고 팥달인 물을 빈속에 마시면 꾸준히 마시면 효과가 더 좋다고 하구요.

신장에 도움을 주는 음식도 있지만, 우리가 무심코 먹는 음식 중 나도 모르게 신장을 병들게 만드는 꼴이 되는 음식들도 있어요.




신장에 나쁜 음식으로는 지나친 단백질식품을 들수 있는데 우리 몸에는 단백질이 꼭 필요하지만 과섭취는 오히려 소변을 통해 칼슘을 배출시켜버리고 결석까지 생길수가 있으니 피해야겠어요. 대표적인 단백질이라면 고기나 우유 이런것들이 있는데, 아무리 좋다고 해도 지난친건 금물이란게 여기서도 알수 있네요. 

신장에 나쁜 음식 중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특히 조심해야 할것이 바로 소금이죠.
음식을 짜게 먹게되면 그만큼 우리몸이 수분을 요구하게 되서 신장건강을 물론이고 뼈건강에도 지나친 소금섭취는 하지 않도록 평생에 싱겁게 먹기를 실천해 주세요. 짜게 먹는 입맛에 길들여지면 입맛바꾸기가 참 어려운 법이니 말이죠.
명확히 규명된건 아니지만 뉴스에서 보니 유전자변형을 한 옥수수가 신장에 이상을 가져다 준다는 걸 본 적이 있는데 확실하다는 하니지만 그런 보고가 있다니 조심해서 나쁠건 없다고 봐요.

우리몸의 정수기라고 할수 있는 신장은 한번 나빠지면 회복이 힘드니 건강할때 지킬도록 신경을 노력하는게 뭣보다 좋다 싶어요. 생일은 아니지만, 건강생각해서 오늘 저녁은 미역국을 먹어볼까 하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