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infor)

수험생 엄마들의 비결 기억력에 좋은 음식


아이가 올해 고등학교를 진학하다보니 신경쓰이는 부분이 많아 진게 사실예요. 

공부하는 시간부터 통학거리 집의 환경 등등 이제 공부하기 좋은것에 포커스를 맞춰서 조금씩 변화를 주고 있는데 이게 생각처럼 쉽지가 않네요. 아이가 자라면서 책상높이이 달라서 불편하니까 바꿔주고 침대 매트리스도 바꿔주고 엄마 나름대로 환경적인 부분들을 바꿔주고 있지만, 애시당초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지 못한 녀석이라서 (엄마탓이 큰듯 ㅜㅜ) 


학원을 한달이라도 가지 않으면 성적이 확 떨어져버리죠. 학원에가면 어떻게든지 공부를 하게되는데, 집에 방치하면 성적 차이가 확 나버리니 얼마나 걱정인지 모르겠어요.

산만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편이라서 고쳐주려고 찾아보니 기억력을 좋아지도록 해주는 것부터 선행되어야 한다고 하드라구요.

기억력을 좋아지게 하는 방법들로 참 많은 방법들이 있는데, 우리 아들을 보니 맛있는 음식의 방법이 가장 편하지 않을까 싶어요.


그래서 기억력에 좋은 음식들을 찾아봤는데, 생각치도 못했던, 아님 평소에 자주 먹던 음식들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 음식 자체로는 도움이 되지만, 잘못된 조리방법으로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들도 있더라구요.

그래서 여러가지 방송을 보면서 나름대로 기억력에 좋다는 음식들을 정리해 봤어요.

(이미지에 보시면 어떤방송인지 보이실꺼예요. 영상을 부분부분 캡처해봤어요.)




기억력에 좋은 음식 1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하면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정작 잘못된 조리방법으로 효과를 못보는것 중 하나이기도 하드라구요.

등푸른 생선의 대표라고 할수 있는 고등어인데, 고등어를 구입할때 조림인지 구이인지 알려주고 소금간을 해서 오죠? 그리고 씻어서 물기 빼고  생각없이 구워먹는데, 어쩌다 후라이팬 코팅이 벗겨져서 껍질이 벗겨져도 크게 신경을 안썻거든요. 우리가 먹을껀 생선살이지 껍질이 아니니까..

하지만, 기억력에 좋다는 오메가3는 생선살과 등껍질 사이 살 속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다고 해요. 그러니 생선을 보기 좋고 구워내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해요.  이제 고등어 드실때는 껍질을 잘 살려서 굽도록 노력해야 겠어요.

코팅이 벗겨진 후라이팬은 우유를 붓고 한번 끓여준 후 씻어주면 임시 코팅이 되니까 참고하세요^^





기억력에 좋은 음식2. 단단한 음식


단단한 음식을 먹으면 기억력에 좋다고 하는데, 가만히 생각해 보니 아들이 참 단단한 음식을 안먹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과일도 아삭아삭 씹는맛보다는 황도를 좋아하고 포도, 귤 이런걸 좋아하거든요. 처음부터 바꾸기는 어렵겠지만, 하루한줌씩 소량으로 먹는 견과류를 간식으로 챙겨볼까 해요.

단단한 음식으로 기억력에 좋은게 검정콩, 검정깨, 양파, 사과가 있는데, 이런 식품들은 기억을 주관하는 해마를 활성시켜 기억력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단단한 음식을 오래 씹어주는 습관 역시 기억력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치매분들이 많은 요양원에서는 어르신들에게 유동식보다는 씹을수 있는 음식을 많이 권하는 이유라고도 해요. 

단, 좋다고 해서 과하게 먹는것 역시 잘못된 방법이래요. 과식을 할 경우 대사과정에서 활성산소를 발생시켜 뇌세포를 오히려 파괴한다고 하거든요.

뭐든지 좋다고 많이 먹으면 탈이 나는 법인가봐요.




기억력에 좋은 음식3. 커피


요즘 부쩍 아들녀석이 커피에 맛을 들인지라 집에 캔음료가 하나씩 보이기 시작해서 못먹게 하는데 커피가 기억력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 방송을 봤어요.

커피가 나쁘다는 반대의 의견들도 있지만, 식품학에서 커피만 두고 봤을때 커피는 분명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해요. 커피와 함께 먹는 설탕과 기타 등등의 식품들이 문제인거구요. 커피는 기억을 주과하는 해마가 손상되는 걸 막아 기억력이 올라가는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해요.

하루 커피 3~4잔을 먹는 사람들을 두고 연구한 결과 파킨스병, 과잉행동장애, 주의력 결핍증등이 저하 됐다고도 하네요. 하지만 커피에는 카페인 성분이 있어서 하루 권장치를 넘기지 않는게 뭣보다 중요하다고 해요.

일반성인의 일일 카페인 권장량은 400mg, 임산분 300mg, 청소년은 체중1kg당 2.5mg정도는 된다고 해요. 몸무게20kg이며 하루 아메리카노 반컵정도는 된다고 하네요.





기억력에 좋은 음식4. 구기자


방송에서 말하길 11월에 구기자가 가장 필요한 사람은 수능을 앞둔 수험생이라고 할만큼 구기자가 기억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해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하네요. 기억력이 단순히 수험생들에게만 좋은 것이 아니라 치매나 알츠하이머가 의심되는 분들에게도 좋은데, 실제로 100여종의 한약재 중 치매에 도움이 되는 약재 1위가 바로 구기자라고 해요. 

구기자 속 다양한 성분들이 항산화, 혈관건강에 복합적을 작용해서 치매예방의 밑거름이 된다고 하니까 종종 차로 혹은 물로 만들어두고 먹는것도 좋을거 같아요. 





구기자먹는법


그래서 구입해 온 구기자 ㅎㅎ 이걸 어떻게 먹을까 찾아보니 차로 만들어서 마시는 법이 가장 좋은거 같아요. 구기자 자체에 단맛이 강해서 별도로 첨가할것도 없고 푹 끓여서 물처럼 먹으면 된다고 하거든요. 

구기자를 차로 끓여서 먹을때는 잠시 부글 끓여서 먹으면 효과가 없고, 물2리터에 구기가 40g을 넣고 한시간 이상 중불로 끓여야만 온전한 효능을 볼수 있다고 해서 바깥 베란다에서 창문 열어두고 끓였어요. 


처음에 주방안에서 끓였더니 온 집안에 김이 서려서. 외부에 일회용 가스렌지 두고 오래 끓여서 식히고 먹고 잇죠. 단맛이라고 해서 설탕처럼 달달한 맛은 아닌데 쓰지도 않고 먼가..우리 홍삼이나 먹기좋은 한약재 먹을때 나는 그 단맛있죠? 그런맛이 아주 연하게 나타나드라구요.

구기자먹는법도 간단하니까 기억력에 좋은음식으로 선택을 한번 해보세요. 먹기쉽고 맛도 좋으니 매번 챙기지 않아도 먹게될꺼예요. 우리 아들 녀석처럼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