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infor)

식초의효능과 부작용과 함께 바나나식초만들기

식초의효능과 부작용과 함께 바나나식초만들기


초라고 하면 요리할때 쓰는 양념 중 하나로만 생각했는데, 근래에 들어 건강식품의 하나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고, 거기에 덧붙여 천연발효식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구요. 


평소에 차로서 먹을수있는 제품도 있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지면 식초다이어트도 많이들 하고 계실꺼예요. 하지만, 좋다고 해서 과하게 먹으면 반드시 탈이 나기 마련이니까 식초가 어디에 좋고, 어떻게 먹어야 이득이 될수 있는지 알고 있는게 좋지 않을까 싶어요.




식초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 여러나라에서도 오래전부터 사용했고., 지금껏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얼마나 오래전부터 먹어왔는지는 성경책에도 식초에 대한 기록이 있는 걸보면 그만큼 효능이 있으니 여태껏 먹고 있지않나 싶어요.


식초의효능1. 식중독을 예방하고 살균작용을 해요. 


발효하는데 오랜시간이 걸리는 이유에도 시판되는 식초를 많이 먹게되지만, 식초의 효능을 극대화 하기엔 천연식초가 좋아요. 더이상 발효가 되지 않는 천연식초는 강한 살균제이면서 방부제의 역할을 하는데, 식중독균은 알칼리성이라서 강한 산성인 식초에서는 식중독균이 살수가 없어서 특히 여름철 요리뿐 아니라 식초를 희석한 음식을 자주 드시면 식중독예방에 아주 좋겠죠.


식초의효능2. 노화를 막아주고 장수마을의 대표 식품이예요. 


식초는 노화원인의 하나인 활성산소를 파괴하는 작용을 하고, 특히 천연식초의 경우 각국에 장수마을로 손꼽히는 곳에서는 식초를 많이 먹는 식습관이 있어요. 그 대표적인예로 일본의 장수마을로 유명한 가고시마현에서는 현미로만든 흑초를 많이 먹는다고 알려져 있죠.




활성산소?? 


우리가 호흡을 하면서 몸으로 들어간 산소가 제할일을 모두 마치고 완전히 배출되면 좋겠지만, 그렇치 못하고 남은 산소들이 우리몸의 조직을 공격하거나 세포를 손상시키는 산화력이 강한 산소를 활성산소라고 해요. 


세포손상=노화로 이어지겠죠.


식초의효능3. 지방이 쌓이는걸 예방해서 다이어트에 좋아요. 


콜라겐이 풍부해 피부재생에 좋으니 자연 주름예방에도 좋고, 식초를 꾸준히 먹으면 몸속에 지방이 쌓이는것을 예방하고 나트륨을 배출하는 작용을 해서 다이어트할때 더없이 좋은 식품이예요.


다이어트를 할때 무리해서 하면 피부는 거칠어지고 주름이 생기는데 지방축적과 함께 피부건강에도 좋으니 다이어트식단에 꼭 필요한 식품이 아닐까 싶어요. 작년이였나..언젠가 무도 정준하씨 몸짱은 됐지만, 급노화된 걸 보셨을꺼예요. 식초 모르셨나봐요..




식초의효능4. 스트레스 쌓일때 좋아요. 


스트레스를 안받는게 젤 좋겠지만, 사는데 어찌 안받고 살수 있겠어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속 혈액에 젖산이란게 쌓이게 되는데, 젖산이 많게 되면, 산소가 부족해져서 근육통이나 수면장애, 졸음등을 일으키게 되요. 

특히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이건 안겪어보신 분을 모를꺼에요 ㅡㅡ 


이럴때 식초를 먹으면 식초의 유기물들이 젖산을 빨리 분해해 주니까 식초를 활용한 건강음료들을 가까이 두시면 좋겠지 싶어요.


식초의효능5. 술을 드실땐 식초가 들어간 안주와 함께 드세요. 


식초에는 초산성분이 풍부해서 간의 노폐물 배출이나 독소해독을 하는데 좋아요. 특히 청주로 만든 식초는 해독은 물론 간을 보호해주는 역할까지 한다고 들었어요. 

술을 적당량을 드시는게 좋겠지만, 내 몸을 생각해서 술안주는 식초가 들어간 음식이라면 그나마 간에 무리가 덜 할것이고 숙취해소에도 좋아요.


이렇게 다양한 효능이 있는 식초이지만, 과하면 오히려 독이 될수도 있으니 적정량을 드시는걸 권해드려요. 

식초 먹는 법(일 적정량) 천연발효식초를 기준으로 아침, 저녁 식후 3스푼정도를 먹는데, 식초3스푼(30ML)에 물X5의 양으로 희색해서 드시면 되요. 그냥 먹기는 힘들니까..


식초가 누구에게나 다 좋은 식품은 아니예요. 강한 산성인만큼 잘못 드시면 부작용이 올수도 있거든요.




식초부작용 


평소에 건강한 분이라도 적정량이상을 드시거나 식전에 드시면 위을 자극해 위염이나 복통이 생길수 있으니 함께 드실때 물조절을 잘 해서 드시고 강한 신맛이 버거울때는 꿀로 농도를 조절해서 드시는게 좋구요. 평소에 위궤양이나 위염등이 있는 분은 식초를 피해주는게 좋겠죠. 

그리고 다이어트를 할때 식초가 도움이 되지만, 너무 과하게 식초를 먹게되면 식욕을 마구마구 불러일으키니까 참고하시구요.


시판식초보다 천연식초가 좋다고 해서 요즘 집에서도 많이 만들어먹는데 이중에서도 바나나 식초가 먹기도 좋고 다이어트할때 나트륨을 잘 배출해서 아주 좋아요. 




바나나식초만들기 


재료 : 바나나4~5개, 식초2컵, 흑설탕 2컵(백설탕도 좋아요)


1. 식초를 담을 용기를 하루전에 미리 소독해 두셔야 해요. 

냄비에 물을 붓고 유리병을 뒤집어넣고 팔팔 끓인후 자연스레 물기가 마르도록 해주셔 하구요.

 (헹주로 닦으면 완전히 뽀송하게 닦아지지 않거든요.)

 용기의 크기는 바나나식초를 넣었을때 70%정도 잠기고 30%의 여유공간이 있어야 하는데 발효가 되면 가스가 생겨서 바나나가 위로 뜨니까 병에 70%만 담아주세요.


2. 살균한 용기에 설탕이랑 식초를 먼저 넣어 설탕을 어느정도 녹인 후 바나나를 넣고 밀봉하고 하루정도 방치하시고 하루가 지나면 가스가 생기니까 뚜껑을 열서 가스를 빼고 다시 밀봉해주세요.


3. 서늘한 곳에서 보름정도 숙성시키면 바나나식초가 먹기좋은때인데 이때 바나나는 걷어내고 식초만 따로 보관해서 필요할때마다 조금씩 드시면 되요.


만드는 법도 크게 어렵지 않죠? 냉장고에 넣어두고 시원한 물이랑 희석해서 마시면 갈증도 해소되고 몸이 왠지 가벼워지는 느낌이 들고 좋은데, 개인적으로는 요리할때 양념으로는 그다지 맛이 안나는거 같긴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