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infor)

알아두면 유용한 보건소 임산부혜택♡

임신과 동시에 병원을 들락날락할 일이 참 많아집니다. 


각종 검사에, 챙겨먹어야 할 영양제들과 출산후에 챙겨야할 것 등 신경쓸것과 돈드는 곳이 한두군데가 아닙니다. 


병원에서 이것저것 검사받고 먹어라하는 영양제들 다 챙겨먹다보면 이런 비용도 만만찮죠. 


그래서 오늘은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보건소 임산부혜택들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Q- 왜 보건소 임산부혜택을 알아두면 좋냐구요? 


A-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비용절감이에요. 임신을 하게되면 주기별로 각종 검사를 받게 됩니다. 


물론 산부인과에서도 가능하지만 비용이 부담스러운 경우가 많아요. 그러나 보건소를 이용할 경우 상당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건소만 이용할 경우에는 혹시 놓치는 검사나 있을 수 있으니 산부인과와 보건소를 함께 이용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부분을 꼼꼼히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Q- 그럼 보건소 임산부혜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 1. 먼저 산전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산전검사는 예비부부나 신혼부부가 임신중에 태아나 산모의 상태를 체크하기 위해 하는 검사인데요. 


청첩장이나 신분증을 소지하고 본인들이 등록되어있는 주소지의 보건소에 방문하시면 산전검사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그러나 보건소마다 검진항목이 조금씩 다르니 해당보건소에 먼저 문의해보고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료인 항목이나 선착순으로 진행되는 항목도 있으니 먼저 전화로 꼭 확인해보세요!





2. 임신중에는 임신확인 및 기본검사와 주수에 맞는 검사를 진행해야하는데요. 



특히 모성검사, 임신성당뇨검사, 기형아검사, 풍진항체검사, 초음파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소에서 이와같은 진료를 받은 후에 결과지를 지참하고 산부인과를 방문하면 그외의 필요한 나머지부분에 대해서 검사를 받을 수 있으므로 많은 비용이 절감됩니다. 





3. 임신 초기부터 12주 전까지는 엽산제를 꼭 먹어야 하고, 임신16주이상부터는 철분제를 꼭 섭취해야 합니다.


엽산은 태아의 신경관 발달에 꼭 필요한 성분이고, 철분은 태아의 성장과 출산에 매우 중요한 성분입니다. 

그래서 보건소에서는 이런 엽산제와 철분제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외의 보건소 임산부혜택으로는 출산준비교실과 산후관리서비스가 있습니다.


각 지역의 보건소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순산체조교실, 아빠와 함께하는 태교수업등을 제공하는 보건소도 있습니다. 또한 이외에도 초보엄마아빠들을 위한 출산관련교육이나 강의등을 진행하는 보건소도 있으니 부부가 함께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보건소에서는 출산 후에 받을 수 있는 산후관리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득기준이 적합한 가정일 경우 건강관리사가 일정기간동안 출산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산후관리를 책임지고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이는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관리를 모두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려드린 보건소 임산부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보건소를 방문할때에 산모수첩, 신분증, 임신확인증 등 임신을 증명할 만한 서류를 지참한 후 보건소에 등록을 하면 모든 서비스와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보건소를 방문하기전에 관할 보건소의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혹은 전화를 통해 받을 수 있는 서비스나 혜택등을 미리 알아보고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예비맘들은 보건소 임산부혜택 꿀정보들을 숙지하여 받을 수 있는 무료혜택들을 꼭 챙기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