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health)

약빨 잘 받아야지! 약먹을때 피해야 하는 음식들



영하로 떨어지는 날에는 추울껄 대비해서 보온에 신경을 쓰지만 좀 따뜻하다는 날에는 느슨해져서인지 코감기가 와서 내내 고생을 하고 있어요. 코를 얼마나 풀었는지 코 밑이 헐어서 아프기까지 해요. 헌데 약을 처방 받으면서 처음 들은 이야기인데 치츠 먹지마세요..!

보통 감기약을 먹을때는 물이랑 먹는게 좋고 커피 녹차 정도만 피해서 먹으면 된다고 알고 있었는데 코감기약을 먹을땐 치즈를 피하는게 좋다고 하드라구요. 약처방 받기 전에 롯데리아 모짜 치즈버거를 들고 있었거든요 ㅜㅜ

작년에 약을 잘못먹고 인후두염으로 고생을 했던 터라 얼마나 조심스러운지.. 그래서 약 먹을때 피해야 하는 음식들을 찾아봤어요.

생각지도 못했던 것들이 있으니 아이 키우는 엄마라면 도움이 되실꺼예요.




약먹을때 피해야 하는 음식. 커피 또는 녹차+위장약


가끔 속이 쓰릴때 위장약 많이 드시죠? 별생각없이 드시기는 하지만, 위장약을 먹을때, 녹차나 커피와 같은 카페인 성분의 음식은 함께 먹으면 안되요.

위장약에는 시메티딘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게 위산이 분비되는걸 줄여서 위벽을 보호하게 하는거예요.

만약 카페인과 시메티딘성분이 만나면 간의 대사를 방해해서 혈중농도가 올라가게 되고, 되려 위장에 장애를 일으키거나 구토, 현기증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수 있어요.




약먹을때 피해야 하는 음식 녹차,홍차, 우유 +철분제


녹차, 홍차 속에는 타닌성분이 있는데 이성분이 철분제와 만나게 되면 몸속에 흡수가 안되고 모두 밖으로 빠져버리게 되요. 그래서 철분제를 꾸준히 먹는 임산부라면 녹차,홍차 등을 드실때는 최소 2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시고 드셔야 해요.

우유 역시 철분제에 있는 칼슘과 미네랄성분이 흡수되는걸 막으니까 최소 2시간 후에 드시도록 해주세요.


약먹을때 피해야 하는 음식. 콩 + 혈압약


혈압약을 드시는 분은 콩을 드실때 약먹는 시간을 고려해서 드시도록 해주세요. 콩 속에 있는 아연성분이 혈압약과 만나면 약효가 갑자기 강해져서 기립성 저혈압, 두통, 관절통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수 있어요.




약먹을때 피해야 하는 음식 치즈 + 코감기약


코감기 약속에 보면 염산페닐프로파놀아민이 치즈속에 티라민과 만나 화학반응을 일으키는데, 이때 혈압이 상승하게 된다고 해요. 

감기약을 먹을땐 탄산이나 우유정도만 피하면 되는줄 알았는데 치즈도 상극이라니 자주 먹는건데 꼭 알아둬야 겠어요.


약먹을때 피해야 하는 음식. 빵+ 감기약 중에서도 해열제


감기약 중에서 해열제에 속하는 아세트아미노펜은 탄수화물과 만나면 감기약이 제대로 흡수를 할수가 없다고 해요. 약을 아무리 먹어도 효과를 보지 못한다고 하니 먹는 시간에 차이를 두고 먹도록 챙기셔야 겠어요.




약먹을때 피해야 하는 음식 우유, 변비약+항생제


수술을 했다거나 심한 염증, 감기가 오면 항생제 처방을 받게 되는데, 페니실린 계열의 항생제와 우유가 만나면 체내에 흡수가 되지 않으니 먹으나 마나..그러니 우유는 약 먹는 시간과 긴 간격을 두고 드시도록 해주세요.

변비약은 대장까지 가야 그 효과를 보게되는데 만약 우유와 함께 복용을 했다면 변비약이 위장에서 모두 녹아버려서 효과를 볼수가 없어요. 위에서 콩딩부분이 손상된다고 하거든요.


약먹을때 피해야 하는 음식 자몽, 바나나 +고혈압약


자몽, 바나나 등은 칼륨함량이 높은 식품인데, 고혈압약과 만나면 몸 속에 칼륨 농도가 갑자기 높아져서 심장에 무리를 주거나 근육통 등의 부작용이 올수 있으니 각별히 신경을 쓰셔야 해요.


몸이 아파서 약을 먹는데 잘못만난 음식궁합으로 약효를 떨어뜨리기도 하고 되려 부작용까지 유발할수 있다고 하니 약하나 먹을때도 조심해야 겠어요. 평소 지병이 있으시다면 더욱 더 그렇구요.

매번 새해 소망을 로또 대박 이런걸로 생각하곤 했는데, 저도 이제 나이를 먹는지 올 한해도 우리가족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잘 보내게 해주세요..라는 말이 절로 나오게 되네요. 새해에는 정말 건강하게 잘 보내는 한해가 되었음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