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infor)

환기못시키는 겨울철! 화장실 냄새 제거하는 방법 4가지



겨울일수록 환기를 더 자주 해야 한다고는 하지만, 날씨도 날씨지만 겨울철 초미세먼지 탓에 환기를 더 안하게 되는거 같아요. 

그러다 보니 집안 곳곳 쿰쿰한 냄새들이 나서 구석구석 청소를 해보는데 하수구에서 올라오는 냄새는 어쩔수가 없드라구요. 욕실 하수구 구멍이랑 비슷한 크기의 뚜껑을 덮어도 봤는데, 틈으로 나오는것들이 미세한듯 하지만, 퇴근 후 돌아오면 집안 가득 냄새 ㅜㅜ

화장실 냄새하면 여름에 심한줄 알았는데, 겨울은 기온차 때문에 아침 저녁으로 악취가 집중적으로 올라온다고 하드라구요.

그래서 화장실 냄새를 잡아준다는 몇가지 방법들을 알아봤어요.




화장실냄새 제거하는 방법 첫번째. 치약으로 청소하기

우리가 화장실 청소를 할때 대부분 락스나 화장실 전용 세제를 이용해서 청소를 하잖아요. 그러면 정말 깨끗하게 청소는 되죠. 코팅이 되서 때가 잘 안생긴다는 제품도 있구요. 문제는 청소 한 후예요. 락스나 욕실 전용세제는 청소 후 염소가스가 생기게 되는데,  이 염소가스가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르게 하는 무서운 녀석들이거든요.

저도 이런 경험이 있는데, 거실 욕실은 창문이 있지만, 안방 욕실은 창문이 없는데, 화장실 청소 할때 락스 냄새가 심해서 문을 닫고 청소를 하죠. 거실이야 그나마 작은 창문이라도 있으니 다행이지만, 안방 화장실 청소 후 너무 어지러워서 하루 종일 누워 있었던 적이 있어요. 샤워를 했는데도 코에서 락스냄새가 계속 나고 말이죠. 그만큼 독한게 염소가스예요.

그러니 화장실 청소를 할때 락스 등은 가급적 소량을 이용하는게 좋겠죠. 밥 든든히 먹고 힘으로 밀어부치기 ㅜㅜ

락스로 청소를 한 후에는 집안 전체 문을 열어서 꼭 환기를 시켜주어야 해요. 안 그러면 염소가스가 온 집안을 가득 메우게 되겠죠.

이제는 화장실 변기 청소 할때는 치약을 이용해 보세요. 군대 다녀온 분들이 화장실 치약으로 씻었다는 말이 우스겠소리였나 했는데 정말 효과가 좋아요.

치약은 저렴한 걸로 구입하시는게 더 경제적이겠죠? 저는 1+1할때 왕창 샀다가 유통기한이 넘어버린게 있어서 변기 청소용으로 쓰고 있어요. 





방법은 간단해서 치약을 솔에 붇혀서 구석구석 문질러 주시고 그대로 방치 10분 정도 후에 물을 내리시면 되요. 아주 간단하죠? 이렇게 하면 왠만한 더러움을 사라지지만, 혹여 남았다면 한번 더 치약을 문질문질 하고 방치, 물 내리기를 하면 변기가 새것처럼 반짝반짝 하게 되죠.

혹 세면기에 양치물 버리는 부분만 때가 안 탄고 하얀거 본적 있으세요? 치약 때문이라니 이제 양치하고 물은 변기에 뱉어야 겠어요.

이 방법은 생생 정보통에 나온방법인데 치약으로 변기를 씻어 준 후 냄새를 측정하니 냄새가 확 줄어든게 보이드라구요.

전 세면대도 치약으로 닦아요. 남아도는게 치약이니까 ㅋㅋ





화장실냄새 제거하는 방법 두번째, 물기 제거하기

샤워를 하고 나면 수증기가 가득 차게 되는데 이때 문을 열어두는데, 문을 여는데 끝내지 마시고, 욕실 벽면등의 물기를 한번 닦아주시는게 좋아요. 처음에는 참 번거롭다 하지만, 이게 습관이 되면 크게 어려운 일이 아니거든요.

문을 열어서 수증기를 빼기도 하지만, 단번에 확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서 구석구석 물때들이 쌓이면 냄새가 나기 시작해요. 그러니 욕실은 벽이나 바닥에 물기를 되도록 남겨두지 않는게 좋아요.





화장실냄새 제거하는 방법 세번째, 바닥 틈새 살펴보기

화장실에 바닥이나 변기 아랫쪽에 행여 금이 간 곳은 없는지 살펴봐 주세요. 하수구를 아무리 막아도 쿰쿰한 냄새가 계속 올라온다면 변기 아래쪽이나 금이 간 틈새로 냄새가 올라오는 경우가 있어요. 균열이 심하면 변기나 타일을 교체 하는 공사를 해야겠지만, 미세한 틈이 있다면 실리콘으로 막아주세요.

욕실용 실리콘은 5천원이면 살수 있고, 사용법도 어렵지 않아요. 단, 처음 할때는 어려운게 아니라 깔끔하게 안된다는게 문제인까 종이 위에 연습 몇번 해보시고 발라주세요. 틈새만 막아줘서 냄새가 확 줄어들꺼예요.

바닥에 균열이 없는데 냄새가 난다면 당연 하수구 구멍이겠죠. 하수구에서 냄새가 올라온다면 제로트랩을  설치해 보세요. 100% 냄새 차단이라고 하지만, 한 80%? 이 정도면 성공이죠. 가격도 저렴하고 해서 저는 욕실이랑 씽크대 제로트랩을 설치해놨어요.

 확실히 설치 안했을때 보다 퇴근후 냄새가 달라진거 같아요.





화장실냄새 제거하는 방법 네번째, 성냥 태우기

이 방법은 참 간단하지만 요즘 성냥파는 곳이 없다는게 문제겠네요. 우리집은 엄마가 왕창 구입 해둔것이 있어서 팔각통으로 한통 있어요 ㅋㅋ

욕실 냄새가 심할때 썻던 방법인데 욕실 문 닫아주고 성냥 3개정도를 켜서 후 불어주면 이상하게도 냄새가 사라지드라구요. 성냥에 인이 있는데 이게 타면서 냄새를 잡아먹는거라고 알고 있어요. 


화장실 냄새는 암모니아 등 각종 안좋다는건 죄다 들어있는 냄새니까 조금은 예민하게 생각하시고 관리를 해주는게 좋을거 같아요. 

아직 추워서 남 놓고 환기를 시키지는 못하지만, 화장실 냄새가 사라져서 아직은 집안 공기 탁하지 않는거 같아요. 돌아오는 주말 다시 큰맘 한번 먹어야 겠어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