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infor)

할머니표 천연소화제 삽주의 효능



얼마전 등산을 갔다가 삽주꽃을 보고 얼마나 신기했는지 몰라요. 예전에는 삽주가 지천에 널려서 종종 봤는데, 근래에 삽주를 본건 산삼 발견한것마냥 반갑드라구요. 삽주가 정확히는 삽주뿌리가 약용으로 쓰여서 마구마구 캐서 야생 삽주를 통 보지 못햇거든요. 예전에 우리 할머니는 소화가 안되거나 체했을때 삽주뿌리 달인물을 주곤 하셨는데, 그 때는 그게 정확히 먼지도 모르고 주니까 먹었는데, 어른이 되고 난후에 그것이 삽주였고, 우리 할머니만의 방식으로 약을 주셨는 거였죠.





#삽주 사진(생김새)


제가 알고 있는 삽주는 다 큰게 어른 무릎 위보다 조금 더 자라는걸로 알고 있었는데, 그보다 더 높이 자라는 것도 있다고 해요. 긴 줄기에 잎이 어긋나게 달리고 해마다 이맘때면 흰색의 삽주꽃이 끝에 달려요. 

꽃부근으로 갈수록 가시같은 것이 나있는데, 선인장 가시처럼 아프거나 하지는 않아요. 젤리 가시? 그보다는 좀 아프겟네요. 

사람들이 삽주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바로 삽주뿌리 즉 창출이 약재로서 다양하게 쓰이기 때문인데, 예전에 우리할머니 시대에는 진통제로 소화제로 할머니표 만병통치약으로 두루두루 사용을 했거든요. 또 할머니가 엄마한테 선물로 삽주뿌리를 보낸적이 있는데, 엄마나이의 사람들이 몸에 진액이 빠진다는 말을 하는데 삽주뿌리를 먹으면 좋다고 한것도 기억이 나요. 집에서 몇일을 달여서 먹었던거 같아요.





그럼 삽주뿌리(창출)가 구체적으로 어디에 좋은지 볼께요.


#삽주의 효능 소화안될때


삽주뿌리에는 아트락틸론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성분들은 몸의 흡수되면서 소화시키는 작용을 활성화시켜줘요.  한의원에서는 소화장애나 위장이 허할때 약재로 쓴다고 하구요. 평소에 위가 약해서 소화가 안되거나 채했을때 삽주뿌리를 먹으면 효과를 볼수 있고, 꾸준하게 복용을 하면 위를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고 해요. 위궤양, 위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라면 삽주뿌리가 많은 도움을 줄듯하네요.





#삽주의 효능 해열과 이뇨작용


삽주뿌리에 아트락틸론이라는 성분이 있다고 했다고 했는데 이 성분은 소화기능과 함께 이뇨작용을 촉진하기도 해요. 이뇨작용은 신장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으니 평소 신장이 허하다 하는 분에게 좋겠죠?

그리고 이뇨작용과 함께 다한증을 가진분에게도 좋은데, 삽주뿌리는 몸의 열을 내리는 해열작용을 평소 땀을 과하게 흘려서 불편한 분에게 도움이 되요.

또, 아트락틸론 성분이 우울증치료제로도 쓰이는 만큼 정신건강에도 참 좋은 식물이 아닐까 싶어요. 오래전 우리 할머니는 이 모든걸 알고 엄마한테 삽주뿌리를 보내셨는지도 모르겠네요. 단 달여먹는다고 애먹으셨지만..





#삽주의 효능 풍습에 좋아요.


각종 명절풍습..? 이런게 아니고 풍습은 뼈마디가 쑤시고 붓고 아린 증상을 말하는것인데, 특별한 지병은 없지만 노화로 인데 팔이며, 다리 관절이 쑤시고 할때 삽주뿌리가 좋다고 해요. 부모님들이가 간혹 삭신이 쑤신다 이런 말을 하시는걸 들어보셨죠? 바로 풍습이 있기 때문이거든요. 특히 관절부위가 쑤실때 효과가 있다고 해요.


이 외에도 삽주뿌리는 머리가 어지러울때나 부종이 있을때 도움을 준다고 해요.





#삽주 부작용


삽주가 이곳저곳 좋은 효과를 가져다 주는 것은 맞지만, 삽주가 몸에 맞지 않는 사람도 있어요.

삽주자체가 성질이 따듯해서 주로 소음인에게 효과를 주고 소양인의 경우는 별다른 효과를 주지 못한다고 해요. 

우리 엄마나 저나 소음인이라서 몸에 잘맞은건가 싶네요. 집에서 달일때 감초를 넣어서 먹기좋게 했던 기억도 있어요. 그냥 먹으면 많이 쓰거든요.





#삽주 먹는법


예전에 할머니가 보낸주셨던 삽주는 잔뿌리가 그대로 있어서 엄마가 하나하나 제거하고 손질을 하셨는데, 요즘 삽주는 파는 곳들을 찾아보니 바로 먹을수 있도록 모두 손질을 해서 팔고 있드라구요. 주로 물에 끓여서 차로 먹는 형태구요.

헌데, 각 쇼핑몰마다 물의 양과 g수가 조금씩 차이가 있드라구요.

물2리터에 삽주뿌리 50g 이라는 곳도 있고, 물 2리터에 20~30g을 넣으라는 곳도 있는데, 용량은 다르지만, 물이 팔팔 끓고 난후 중불로 해서 물이 절반으로 줄때까지 졸이듯 한고 먹으면된다 하드라구요.

어떤게 좋은지 나쁜지는 모르나 삽주뿌리를 끓이면 맛이 쓰니까 물을 많이 해서 달이시고, 너무 쓰다 싶으면 우리처럼 감초를 같이 넣어서 드시는게 좋아요. 달인물은 평소 물대용으로 수시로 마시면 되구요. 아이들은 싫어하는 맛.. 연세가 있는 분들이라면 건강해지는 맛 이라고 하죠.


삽주가 좋다고 해서 등산가서 삽주찾는 분들이 계신데, 정확히 모르고 캐면 독초를 가져올수도 있으니 그냥 약재시장이나 인터넷으로 주문을 하시고 요즘 삽주뿌리를 판매하는 곳이 많다보니 가격도 저렴하니까 안전하게 구입해서 드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