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infor)

이가 시린이유와 이가 시릴때 대처하기




찬음식을 먹을때 이가 시려서 조심해서 먹는건 꼭 나이드신 분들만의 이야기는 아닐거예요. 치아상태가 나이와 비례하는게 아니거든요.

이가 시린이유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고, 이기 시려서 병원 치료를 받는다고 해도 원인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면 치료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이가 시린 증상이 반복할수 있으니 이가 왜 시린지, 그 원인을 분명히 알고 치료를 하는게 좋아요. 


요즘 자주 볼수 있는 광고중에 시린에 좋다는 약들이 많이 있는데, 실제로 효과를 본 분도 있지만, 전혀 효과를 보지 못했다는 분도 계실꺼예요. 이는 평소의 본인 습관을 한번 되새겨 본다면 그 답이 분명 있을꺼란 생각이 들어요. 





이가 시린이유 #양치질일 빡빡 힘줘서 한다. 


우리 치아는 법랑질이라는 물질로 감싸고 있어서 차갑거나 뜨거운것을 먹더라도 문제가 없지만, 이 법랑질이 없어지면서 뜨겁고 차가운것을 치아가 느끼게 되는거예요. 법랑질이 사라지는 이유가 여럿있겠지만, 그 중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양치질을 너무 세게 한다는 거죠.

평소 양치질 습관이 힘을 쥐서 박박 문지르게 한다면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법랑질이 서서히 닳게 되고 법랑질 속에 있는 상아질이 그대로 노출되면 이기 시리게 되는 거예요. 상아질은 외부로 부터 치아에 오는 통증을 그대로 느끼는 곳이거든요.





그럼 양치질을 너무 세게 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엄마라면 아이의 칫솔을 혹은 본인의 칫솔을 한번 살펴봐 주세요. 다른 가족에 비해 칫솔이 양 옆으로 누워버리는 기간이 짧다면 양치질을 아주 힘주어 하는 거라고 보시면 되요. 아들의 경우 새로 산 칫솔이 일주일이면 죄다 누워버려서 이 습관을 고치는데 한참 애를 먹었거든요. 양치질을 세게 하면 치아가 닳는것 외에도 잇몸 역시 상해서 치아가 전부 흔들리는 증상이 나타날수 있어요. 그래서 치과에서 양치질이 세게 하는지 여부를 살펴보라고 했고, 결과 양치질 할때 운동화 빠는 것처럼 얼마나 문질러 대던지..

그러니 양치질을 할때는 치아 겉에 붙은 이물질을 제거한다 생각하고 최대한 손상이 없도록 문질문질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것 역시 잘못된 습관이니까 지금 아이를 키우는 분이라면 아이 칫솔이랑 양치할때 어떻게 하는지 유심히 살펴보시길 바래요.  





이가 시린이유 #좌우로 양치질을 해요. 


양치질을 세게 하는것도 문제지만, 양치질의 방향 또한 이를 닳게 만드는데, 본인이 양치질을 할때 어떻게 하시는지 생각을 해보세요.

양치질을 위 아래로 하는게 옳은 방법이고, 좌우로 하는건 틀린방법이예요. 좌우로 이를 닦게 되면 이를 닳게 하기도 하지만 치아 사이사이 이물질을 제거되지 못해요. 또, 좌우 양치질은 치아의 신경혈관인 치수가 노출되게 하는 지름길로 치아가 시린걸 계속 방치하게되면 결국엔 치아손경을 손상에 신경치료 후 치아보철을 하거나 이도 안되면 뽑아내야 하니까 양치질은 꼭 위 아래 방향으로 하시길 바래요.





이가 시린이유 # 빡빡한 칫솔 치약을 써요. 


칫솔모가 너무 빡빡한걸 사용하는 것 역시 치아를 빨리 마모시키고 연마제가 많이 함유된 치약 역시 치아마모에 큰 역할을 한다는걸 기억하시고 치아건강을 위해서라도 좋은 칫솔모를 선택하셔야 해요.


이 외에 치아를 시리도록 하는 것이 있는데, 딱딱한 음식을 자주 먹거나 힘을 줘서 음식을 씹는 습관과 탄산음료의 경우도 치아를 빨리 마모시켜 이가 시릴수가 있어요.





그럼 이가 시릴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치아의 손상이 비교적 작을 경우는 잘못된 습관을 고치는 것만으로도 스스로 치유되고, 시린이 전용치약을 쓰게 되면 증상을 완화시킬수 있어요. 시린이 전용치약에는 질산칼륨이 포함되어 있어서 치아에 막을 만들어 시린것을 느끼지 않게 되요.


시린이의 증상이 지속적이라면 치과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처음부터 신경치료를 하지는 않아요. 물론 치과방문 시 의사의 판단에 따라 치료법이 결정되지만, 손상되 부위가 적다면 닳아진 치아의 겉면을 걷어내고 충전을 하는 치료를 할것이고, 이건 비용또한 저렴하구요.(보험되는건 저렴하지만, 치아의 색과 차이가 많이 나고, 보험이 안되는건 비싸지만, 본인의 치아와 같아서 표가 안나요. 유지기간 또한 길구요.)


이미 신경까지 손상됐다면 신경치료를 받으셔야 하고, 이후 보철물로 치아를 감싸 주어야 해요. 신경치료를 하면 치아가 아프거나 시린증상은 없지만, 그냥 두면 치아가 금세 부러져서 결국엔 뽑아내야 해요. 그러니 꼭 신경치료 후에는 치아보철물을 해 주셔야 해요.

이래서 치과치료를 빨리 시작할수록 돈이 적게 든다는거..





치과치료를 할 정도는 아니더라도 이가 시릴때 필요한 것들을 알아볼께요.


 #이가 시릴때 사용하는 치약 


이가 시릴때는 시린이 전용치약을 사용하시면 되는데, 사용해 보신 분들은 아실꺼예요. 우리 부모님도 시린이 전용치약을 사용하시는데, 효과가 있다고 이것만 사용하시는데, 시린이 전용치약에는 질산칼륨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닳아진 치아에 벽을 만들어서 이기 시리지 않도록 해준다고 해요. 그리고 일반 치약에 비해 연마제가 적기도 하구요. 시린이 전용치약은 약국에서 주로 팔드라구요.


 #이가 시릴때 쓰는 칫솔 


시린이 전용 칫솔은 없지만, 칫솔을 선택할때 칫솔모가 부드러운것을 선택하시고 칫솔모 부분의 크기는 본인 치아의 2~3개를 더한 크기 정도가 적당하다고 해요. 





 #이가 시릴때 양치법 


양치질을 할때 좌우가 아닌 위아래로 하는게 옳은 방법이라고 했는데, 위 아래라고 해서 직각으로 하는게 아니라 아래에서 위로 올릴때 45도 기울인 채 쓸어올리듯이 칫솔질을 하는게 좋아요. 위에서 아래로 내릴때 역시 쓸어내리듯 닦아주도록 하구요.


지금까지 이가 시린이유와 이가 시릴때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가 시린이유가 아주 경미하다면 잠시 시리고 말겠지만, 지속적으로 시린증상이 있다면 이미 법랑질이 상해 상아질이 드러난 상태로 볼수 있으니 하루 라도 빨리 치과를 가서 치료를 하는게 추후 있을 고통도 없고 치료비용 또한 저렴할수 있다는거 꼭 기억해 주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