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health)

사람 참 지치게 만드는 설사에 좋은 음식


한밤 중에도 에어컨없는 살수 없는 날이 계속되면서 자꾸 차가운 음식을 먹게되는데 튼튼한 사람이야 시원하게 먹고 나면 아주 좋을테지만, 그렇치 못한 사람이라면 차가운음식 = 설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을꺼예요. 제가 그러거든요. 아무리 더워서 따뜻한 커피를 먹어야 하고 아이스크림은 금물..엄청 더워서 시원한 냉커피 한잔 먹어주면 좋겠지만, 먹고나면 잠시 후 아랫배가 살살 아파오면서 화장실을 들낙거려야만 하니 사무실서 눈치도 보이고 해서 그냥 따뜻한 커피를 먹게되는거죠. 맘 놓고 냉커피 한잔 먹고보고 싶구만 ㅜㅜ

설사를 하는 원인이야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여름철 장이 약하 사람이 몸이 뜨거워지 상태서 차가운 음식을 먹게되면 장염이 올 확률이 높고 따라서 설사로 물처럼 쏴~~~하게 된다고 뉴스에서도 그러네요. 그래서 전 남들 냉면 먹을때 뜨듯한 온육수만 들이켰지..

질환으로 인해 설사가 계속될때는 먼저 병원부터 찾는게 가장 현명한 방법이지만, 특별한 질병없이 잦은 설사를 하는 분이라면 저처럼 아쉽지만 차가운 음식은 피하는게 좋고, 평소에 설사에 좋은 음식을 자주 챙겨드시면 효과를 볼수 있어요. 여름에 하는 설사는 사람 참 지치게 만들잖아요.


설사에 좋은 음식01. 매실

아랫배가 살 아프면서 설사를 한다면 역시 매실만한게 없다고 봐요. 집에 해마다 담궈둔 매실이 켜켜이 쌓여있어서 사무실서도 종종 마시는데 왠지 그날 컨디션이 별로다 싶으면 커피를 줄이고 매실엑기스를 한가득 타서 먹고 나면 그날은 설사하느라 화장실을 들락거리지 않아도 되죠. 매실 속 피그린산이라는 성분이 몸에 독설물질을 분해해 줘서 설사는 물론이고 갈증해소에도 그만이거든요. 매실은 굳이 따듯하게 데우지 않고 그냥 냉수에 타서 먹어도 되구요. 집에 매실이 없는 분이라면 커피사는 값에 매실엑기스를 사먹는것도 좋지 싶어요. 시판되는 음료수보다 몸에는 휠씬좋고 설사로 멈추게 만들어주니까 아이있는 집이라면 더욱 필요한 음식 중 하나가 아닐까 싶어요.

설사에 좋은 음식02. 바나나


저도 그렇지만 아이도 날 닮아서 인지 장이 약해서 고생을 종종하는데, 소아과에 가면 설사를 많이 할때는 바나나를 자주 먹이는게 좋다고 하드라구요. 바나나 엄청난 식이섬유가 있어서 장운동에 좋고 수분을 흡수해서 설사증상이 줄어들게 만들어 준다고 그랬던 기억.. 근데 정말 바나나는 효과가 좋은거 같아요. 설사를 자주 하면 기운이고 입맛이고 다 떨어져서 지치는데 바나나를 먹으면 기운도 나도 신기하게도 설사횟수가 줄어드는게 느껴지거든요. 그래서 여름이면 바나나가 떨어지지 않도록 부지런히 사다 나르고 있어요. 바쁠땐 아침 식사대용으로도 되고, 하니 일석이조 아니겠어요.

설사에 좋은 음식03. 보리차


여름엔 좀 귀찮지만, 설사때문에 정수기물 대시 보리차물을 끓여먹으려고 노력을 해요.
어릴때 배가 아프면 엄마가 따뜻한 보리차에 설탕 살짝 넣어서 주곤 하셨는데 그러면 아픈증상이 한결 더 하곤 했었는데 지금은 제가 아이에게 해 주고 있네요.
보리는 장을 아주 활발하게 해주는 음식으로 껍질째 끓여서 먹는 보리차가 설사에는 아주 좋다고 해요. 단, 한두번 먹어서는 별효과가 없지만, 일주일이상 지속적으로 먹어주면 나도 모르게 설사횟수가 줄어든걸 느끼실수 있을꺼예요. 티백이 간편하지만, 재래시장에 가서 껍질있는 보리를 사서 끓여먹는데 맛도 구수해서 좋은거 같아요. 그리고 보리차 끓여먹다가 날이 서늘해지기 시작하면 정수기로 다시 갈아타는데 그때 정수기물이 얼마나 밍밍한지 ㅎㅎ


설사에 좋은 음식04. 인삼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들을 보면 몸이 냉한 사람들이 많아요. 저도 참 몸이 찬 사람 중 한명이구요. 남들다 땀으로 범벅될때즈음되면 그제서야 콧등에 땀이 한두방울 맺힐까 싶을 정도로 땀도 안흘리고 하는데, 몸이 이렇게 찬데 버스며 사무실이며 에어컨을 엄청나게 돌려대니 몸이 더 차가워지는거 아니겠어요. 
그러면 더 좋은거 아닌가 싶으시겠지만, 몸이 너무 차가워진 상태면 어떤 음식을 먹어도 탈이 잘 나고 설사가 쫙~ 나고 냉방병으로 엄청 고생을 하게되거든요. 저 처럼 몸이 찬 분이라면 여름일수록 몸을 데워주는 인삼을 드시는게 좋아요. 인삼은 몸을 따듯하게 만들어주는 대표적인 음식중 하나잖아요. 몸이 차면 장 역시 차가워져서 설사를 자주하게 되는데 인삼을 꾸준히 먹으면 차가워진 장이 제온도를 되찾으면서 설사를 하는 횟수가 줄어들고 건강해 지니까 인삼을 종종 드셔주는게 좋아요. 가격이 비싼게 흠이긴 하지만요.


설사에 좋은 음식05. 생강

생강 역시 인삼과 마찬가지로 몸을 따뜻하게 데워주는 음식인데 반해 가격이 싸다!!는 장점이 있는 녀석이죠. 단 맛이 쓰다는게 문제지만요. 생강은 갑자기 설사를 마구마구 할때 드시면 효과가 좋아요. 생강이 장속의 수분을 조절해서 물처럼 쏟아지는 설사를 잡아주거든요. 생강이랑 꿀이랑 타서 먹으면 젤 좋지만, 여건이 안될때는 그냥 티백으로된 생강차를 먹어도 효과는 있는거 같아요.

설사를 자주하다보니 설사 멈춰보려고 먼들 안해봤겠어요.
설사에 좋은 음식을 알아봤는데, 좋은 음식을 아무리 먹는다고 해도 설사의 원인이 되는 차가운음식은 피하는게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거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