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infor)

뇌질환예방! 뇌혈관에 좋은 음식TOP. 3



지난 주말에는 제법 가을다운 날씨라도 모처럼 산책을 하고 왔더니 월요일 아침이 어찌나 상쾌하던지..이래서 운동을 자주해야하는거다 싶기도 하구요. 

너무 더웠던 날에는 어서 찬바람 부는 계절이 왔으면 했는데, 정작 찬바람이 부니까 신경써야 할것들이 정말 많네요. 


예전같았으면 가을맞이 청소부터 신경썼겠지만, 저도 나이가 드는지라 건강을 먼저 챙기는건 어쩔수 없나봐요. 


나는 아직 젊다고 그런건 안해도 되..했는데 어느 날 무심코 뒤돌아보다가 뒷목이 뻣뻣한 느낌..순간 등골이 얼마나 서늘했는지 몰라요. 

그러고부터 나름 신경을 쓰고 있거든요. 시간을 굳이 내지는 않지만 여건이 되면 걷기 운동을 하고 물은 하루에 1리터씩 챙기먹으려 노력하고 식단은 채식위주로 바꾸고 있고..등등




신경을 쓰고 챙겨서 인지 요즘 아침출근하는 걸음이 많이 가벼워진거 같아요. 버스에서 매일 졸고 걸을때 발도 무겁게 느껴졌는데, 지금은 구름위는 아니더라도 한결 가벼운 느낌이랄까.. 습관이랑 먹는 음식들이 바뀌면서부터 생긴 변화들이지 싶어요.


특히 신경을 쓰는 부분이 피를 맑게 해주는 음식을 챙겨먹는데, 몸이 가벼운것도 좋지만, 얼굴 혈색이 맑아진게 나도 보이고 주위사람들도 그렇게 느끼는지 얼굴에 뭐했어? 하고 물어보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피를 맑게 하는데 특히 뇌혈관을 청소해주는 뇌혈관에 아주 좋다는 음식들을 알아볼까해요.




뇌혈관청소부! 뇌혈관에 좋은음식1 연잎


연인은 TV프로 천기누설에서 뇌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소개되면서 알게됐는데, 일명 뇌혈관청소부라고도 부른다고 해요.


연잎 속에 항상화성분은 퀘르세틴이 혈관에 콜레스테롤이나 끈끈한 이물질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콜레스테롤이 만들어내는 혈관의 염증을 예방해서 혈관이 언제나 맑고 흐름을 좋게 하는데 아주 효과가 있다고 해요.


또 연잎은 조선왕들의 당뇨병치료에서 사용했다고 하고 불면증이 있는 분들에게도 좋다고 하니 이번 주말에는 별미 삼아 연잎쌈밥 한번 드셔보는 것도 좋을거 같아요.




연잎밥 만들기


연잎밥을 만들기는 손이 많이 가서 귀찮기는 하지만 만드는 법이 어렵지는 않아요.

연잎은 쇼핑몰등에보면 진공포장해서 파니까 구입하시면 되고, 찰밥이나 잡곡밥을 일단 지어주고 연잎에 밥을 넣고 다시한번 쪄주면 되요. 밥을 이미 익혀있으니 밥속에 연잎향이 잘 베이도록 은근하게 익혀주시면 되거든요. 콩밥 가리는 아이들고 연잎으로 싸여진 밥을 먹는재미에 잘먹구요.




뇌혈관청소부! 뇌혈관에 좋은음식2. 고등어 같은 등푸른 생선


고등어 하면 생각나는게 바로 오메가3 아니겠어요. 오메가3의 지방산은 이미 생성된 혈전도 녹여줄뿐 아니라 혈액이 응고되는걸 막아서 혈관을 아주 깨끗하고 튼튼하게 만들어주거든요.  고등어 꽁치 등이 대표적인 등푸른생선이고 또 저렴하기 까지 해서 건강챙기기에 아주 효자들인 식품이죠.


하지만, 비린내가 많이 나서 싫다는 분은 오메가3 약으로 라도 챙겨드시도록 해보세요. 저도 매일 챙겨먹는 것중에 하나인데, 힐을 많이 신고 다녀서 인지 지난 겨울 종아리며 허벅지가 자주 저리고 쥐가 나서 밤 잠을 설치곤 했는데, 오메가3를 먹고부터 쥐가 나는 일이 줄어들더니 요즘은 그런 증상들이 없어졌어요. 이게 다 혈관이 깨끗해서 그런게 아닌가 싶어요.




돼지나 소같은 육류는 사람 속에 들어가면 지방이 고체화 되지만, 물속에 사는 물고기들은 높은 체온(사람몸)에서 아주아주 자유롭게 녹아버리고 잘 흘러다니거든요. 오메가가 바로 이런것들로 만들어지니까 약으로든 등푸른 생선으로든 부지런히 챙겨드시면 참 좋을거예요.

청어도 있네요. 찬바람이 나면 과메기도 있는데,, 올해는 과메가도 부지런히 먹어야 겠어요 ㅎㅎ




뇌혈관에 좋은 음식3. 올리브오일


이건 TV 살림구단 만물상에서 본건데, 올리브오일이 혈관에 그렇게 좋다고 하드라구요.

올리브오일을 꾸준하게 드시면 혈관속에 쌓인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해서 생으로 먹기는 힘들고 양상추에 드레싱으로 만들어서 종종 먹는데 이러면 먹기도 편하거든요. 올리브오일이 좋다고 처음에는 튀김용기름으로 사용했는데, 이건 왠지 맛이 없고,,올리브오일은 그냥 열을 가하지 않고 생으로 먹는게 젤 좋은거 같아요. 올리브오일로 한 계란후라이..참 맛이 없드라구요.

올리브오일은 고품질 저품질로 나뉘는데 방송에서 고품질의 오일을 하루2스푼씩 꾸준히 먹는사람들의 혈관이 더 많이 깨끗하다고 하니까 약이다 생각하고 조금 좋은 오일을 구입하는게 어떨까 싶어요.

그리고 올리브오일을 토마토에 살짝 뿌려서 먹어도 좋아요. 토마토 역시 몸에 좋은 슈퍼푸드라서 둘의 케미가 아주아주 굿이거든요. 우찬이랑 넉살처럼 말이죠 ㅎㅎ





좋은 올리브오일 고르는 법


좋은 올리브오일은 압착과정에 따라 달라지는데 저온에서 한번의 압착을 통해 얻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이 맛과 향이 최고고 산도도 1%이하로 향이 아주 강한걸 고르는게 좋아요. 가격이 다른것에 비해 비싸기는 하지만, 그만큼 영양손실이 적어서 생으로 먹기에 아주좋거든요. 1%이하의 오일..이건 향이 아주 깊거든요. 그다음으로 좋은게 버진 올리브오일인데 이건 한번압착은 같지만 맛이나 향이 다소 덜해서 오일향을 첨가하는 거라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이 가장 좋은 올리브오일이라고 할수 있어요. 브랜드는 다양하니까 마트가셔서 따져보시길 ㅎㅎ


뇌혈관질환 증상

뇌혈관질환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생기는 것들인데  문제는 갑자기 나타난다는게 문제이고 요즘은 특히 나이대가 점점어려지고 있다고 하니까 평소에 혈관관리를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아주아주 간절해요.


특히 뇌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뇌경색의 경우 억 하고 3시간 안쪽으로 혈관을 뚫어주지 않으면 자칫 목숨을 잃을수도 있다고 하니 말이예요.

아무리 뇌혈관질환이 갑작스레 찾아온다고는 하지만, 예후증상이 아예 없는건 아니예요.


평소에 현기증이 두통이 자주 생긴다거나 다리며 팔이 자주 저린데 한쪽 방향만 그런 증상이 보인다면 혈관이 깨끗하지 못하다는 신호이니까 건강관리에 특히 신경을 쓰셔야 해요. 그리고 이런 뇌혈관질환 증상들이 이미 자주 발생하고 있다면 음식에만 기대하지 마시고 예방차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아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이예요.


저희 부모님도 뇌혈관질환이 염려스럽고 다리저림이 한쪽만 진행되고 병원서 검진을 받으셨는데, 다행히도 걱정할 단계는 아니고 이제부터라도 건강헤 신경을 쓰면 된다고 하드라구요. 검사는 MRA검사를 했구요.



요즘은 계절이 서서히 바뀌는것이 아니라 손바닥 뒤집듯이 확확 바껴버리니까 먹는것 입는것 모두에서 신경을 쓰고 챙기셔야 해요. 

내건강은 내가 잘 알지 마누라도 영감도 모를수 있거든요^^;;